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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을때리는영화/아시아영화

영웅본색(英雄本色)으로 진짜 영웅된 배우 주윤발

영웅본색(英雄本色)으로 진짜 영웅된 배우 주윤발

그리고 홍콩영화에 대한 추억

 

80년대를 되돌아 보면 영화 '영웅본색' 외에도 수많은 홍콩영화들이

90년대 중반까지 이어지면서 그야말로 붐을 이루었다. 97년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

될 때까지만 해도 정말 헐리우드 영화 그 이상으로 한국 극장가는 홍콩반점보다

많은 홍콩영화들이 완전장악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배우 주윤발이 출연한

영웅본색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 미국, 유럽 등 전세계적 반향을 불러

모으며 진짜 영웅으로 주윤발을 세계적 배우 대열에 올려놓게 된다.

 

 

 

 

주윤발과 영웅본색을 떠올리면 기다란 롱코트와 검은 선글래스.

그리고 입에 문 성냥개비와 권총 등을 연상시킨다. 오우삼 감독의 이름을

만방에 알린 이 영화는 스토리 구성도 좋지만, 정통무협액션의 칼싸움에서

총싸움으로 바뀐 독특한 액션 르와르의 세계를 일궈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전에 오우삼 감독의 동의하에 한국에서 송해성 감독이 리메이크 했던 영화 '무적자'를

보기는 했는데 기대에 못미쳤다. 한국실정에 맞게 각색을 하고 작품성도 그럭저럭

괜찮았고 또 기대하지 않았던 조한선의 연기도 빛이 났는데 가장 실망스러웠던 요소는

 '미스캐스팅'이라 할 수 있는 송승헌의 캐스팅을 꼽을 수 있겠다.

그가 대작 '영웅본색'의 주윤발 역활을 했기 때문이다.

 

 

 

▲ 英雄本色(A Better Tomorrow) 當年情-張國榮

이제 다시는 스크린에서 만나 볼 수 없는 배우 장국영이 직접 부른 노래 '당년정' T.T

 

물론, 주윤발이라는 세계적인 배우에 대한 이미지가 워낙 강한 영화라

본인도 부담이 되긴 했을지 모르겠지만, 배우 캐스팅은 정말 결정타였다고 본다.

심하게 말해서 송승헌은 오빠부대나 좋아할 뿐 아직까지는 국내, 그것도

브라운관에 더 걸맞는 배우이기 때문이다. 물론 잘생긴 마스크와

송충이 눈썹은 인정해 준다. -_-;;

 

 

 

 

어쨌든 '영웅본색'의 총소리가 난무하던 그 시대를 열광하며 지나 온

세대라면 홍콩영화에 대한 추억이 아련할 듯 하다. 97년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중국으로 반환된 역사적 사건 '홍콩반환'은 당시 수많은 배우와 영화인 등으로

하여금 공산국가 중국보다는 미국 등 자유국가를 선택하게 만들었다.

 

 

 

 

이런 날벼락 같은 상황을 맞은 홍콩 영화인들은 그 통에 전 세계로 뿔뿔이

흩어지면서 이제는 더 이상 그들만의 독특한 색깔을 가졌던 '홍콩영화'를 더는

만나보기 어렵게 되었다. 지금의 영화는 그냥 '중국영화'일 뿐이다.

 

 

 

▲ 영웅본색에서 굉장히 기억에 나믄 장면 중 하나는 바로 이 육교씬이다.

 

그러나 여전히 주윤발은 스크린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세월이 흘렀지만 그가

가진 매력은 여전하다. 다만, 달라진 것이라면 오우삼 감독 등 많은 중화계 홍콩출신

영화인들이 다시 대륙으로 건너와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중국은 과거와 달리

자유화 되었고 시장도 개방되었으며, 이제 명실공히 미국을 넘보는 경제대국으로

변모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여전히 엄청난 영향력과 힘을 발휘하는 나라로 성장해 온

중국을 다시 선택하는 것도 어찌보면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그들 의지와 상관없이 오직

미국만을 위해 일할 바에야 민족을 선택한 것이 아니겠는가 생각해보게 된다.

참고로 당시 송자호 역으로 나왔던 적룡이 한 때 우리나라 영화'조폭마누라3'에

출연했던 기억도 난다. 그만큼 한시적으로 많은 홍콩배우들이 방황했던 듯 싶다.

 

 

 

 

그 시절 주윤발은 요즘 말로 완전 '트랜드'였고 시대를 상징하는

'아이콘' 그 자체였다. 아마도 주윤발 덕에 담배도 엄청나게들 피웠을 게다.

늘 영화 속에서 말보로 담배를 물고 다니다시피 했으니까 말이다.

 

 

 

▲ 英雄本色 A Better Tomorrow (1986) - Mark哥身中數十槍而亡的片段

 

요즘도 액션영화나 드라마를 보다보면 주윤발 처럼 얼굴부상 시 거즈를 눈썹

주변쪽에 붙이고 빨간약 바르는 것도 다 이 때부터 정석으로 자리 잡힌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큰 키에 롱코트 휘날리며 담배를 물고 총을 갈겨대던 주윤발의 모습은

정녕 시대를 대표하는 아시아 액션 히어로서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 생각해 본다.

 

 

 

 

 

영웅본색
英雄本色, A Better Tomorrow, 1986

홍콩
상영시간:94분
2009.03.27 재개봉,
2008.08.08 개봉

감독:오우삼

출연:적룡(송자호), 장국영(송자걸), 주윤발(소마, 마크),

이자웅(아성), 주보의(재키)

 

1986년 홍콩의 신예성영업유한공사(新藝城影業有限公司)가 제작하고 오우삼(吳宇森)

감독이 연출했던 영화로 칼 대신 총을 든 현대판 무협영화라는 평을 받는 이 영화는 쿵푸

영화의 한계 등으로 침체에 빠진 홍콩영화를 부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필름누아르의 암울한

분위기와 무협영화의 테크닉을 접목하였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홍콩누아르라는

새로운 장르의 명칭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 A Better Tomorrow 1986 Trailer


오우삼 감독은 1987년 속편 '영웅본색2', 1988년 '첩혈쌍웅'을 연출하여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 영화로 스타덤에 오른 주윤발은 이후 여러 작품에서 오우삼의 영화 속

페르소나가 되어 할리우드에도 함께 진출하였다. 1987년 홍콩 금상장영화제에서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주윤발)을 받았다.

 

 

 

 

 

※ 장국영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 할 예정.

 

 

 

 

 

 

 

 

 

 

 

 

 

주윤발
(저우룬파, 周潤發,Chow Yun Fat)
영화배우
출생:1955년 5월 18일 (중국)
신체:185cm
데뷔:1976년 영화 '투태'
수상:1999년 샌디에고 영화비평가협회 우수상
1990년 제9회 홍콩금상장영화제 남우주연상
1988년 제7회 홍콩금상장영화제 남우주연상

 

 

 


1955년 5월 18일 홍콩의 라마섬에서 태어났다. 1965년 홍콩으로 이주하였으나,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인해 정규교육을 받지 못하고, 집배원·외판원·웨이터 등 각종

직업을 전전하다 1973년 친구의 권유로 텔레비전 방송국의 탤런트 양성소에 들어가면서

연기활동을 시작하였다. 1976년 영화 '지녀(池女)'에서 처음으로 주연을 맡은 뒤,

1981년 '호월적고사(胡越的故事)'를 통해 배우로서 기반을 다졌다.

 

 

 

 

이후 20여 편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출연하였고, 특히 1983년 출연한 '상해탄

(上海灘)'에서는 갱 역을 맡아 주목을 받았다. 1984년 '등대여명(等待黎明)'의 주연을

맡아 이듬해 타이완 골든호스상(금마장) 남우주연상과 아시아태평양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으면서 홍콩을 대표하는 배우로 이름을 굳혔다.

 

 

 

 

대표작은 1986년 장궈룽[張國榮]과 함께 출연한 '영웅본색(英雄本色)'이다.

이 영화에서 그는 코트자락을 휘날리며 성냥개비를 문 채 쌍권총을 쏘아 대는 비극적

이면서도 자기희생적인 주인공을 완벽하게 소화해 냄으로써 이후 아시아 전역은 물론,

유럽·미국 등에서도 홍콩 누아르(액션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로 자리잡는다.

 

 

 

 

그 뒤에도 '영웅본색 1·2'(1987·1989), '첩혈쌍웅(牒血雙雄)'(1989), '정전자(征戰者)'

(1990), '도신(賭神)'(1994) 등에서 늘 웃고 있는 얼굴의 이면에 숨어 있는 슬픔과 허무를

무리 없이 소화해 버버리 코트와 쌍권총 하면 저우룬파를 연상할 정도로 영화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홍콩의 중국 반환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에도 '와호장룡

(臥虎藏龍'(2000), '방탄승 Bulletproof Monk'(2003) 등에 출연해 미국·유럽 등 서구에서도

아시아를 대표하는 배우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홍콩 금상장 남우주연상 3회(1987·1988·1990), 씨네아시아 평생공로상(1997) 등을 받았고, 2002년에는 미국의

'피플 매거진 People Magazine'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50인'에 선정되었다.(두산백과)

 

 

 

 

이제 나이도 지긋해진 주윤발이 '영웅본색' 시절과는 달리 원숙하게 무르익은

연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장예모 감독의 '황후화'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아주 중화민국, 대륙의 힘과 야심을 질려버릴 정도로 여실히 보여주었던

그 영화에서 황제 역을 멋지게 소화해낸 주윤발의 차기작들도 계속 기대된다.

최근엔 '대상해' 역시 좋은 느낌으로 관람한 영화로 기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