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비티(Gravity), 단언컨데 내가 본 SF 영화 중 최고의 걸작!
그래비티(Gravity)는 지난해 가을 10월17일에 개봉한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on)의
SF영화다. 개봉할 당시 TV 예고편을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SF영화의 거장 제임스 카메론도
극찬했다고 하는 영화라, 또 반드시 3D 영화로 스크린에서 만나보아야 할 수작이었음에도 그때는 기회를
놓쳤었다. 하지만 이제와서 뒤늦게 그래비티를 보고나자마자 후회와 더불어 왜 그 때 진작 이 영화를
스크린 화면(3D)으로 만나보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게 밀려온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재난영화지만,
이 영화는 단언컨데 이제껏 내가 보아 온 모든 SF영화 중 작품성에서 최고점수를 주고 싶다.
그래비티에 대해 이렇듯 극찬을 하는 이유는 두가지 이유에서이다.
일단 첫째는 우주에서도 조난을 당할 수 있다는 기막힌 설정과 그런 아주아주 매력적(?)이면서도
특수한 조난 상황으로부터 여주인공 산드라블록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는지, 그 과정을 정말
미치도록 아름다운 대우주와 지구라는 행성 사이에서 숨가쁜 긴장감으로 멋지게 엮어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정말 영화적 요소로도 갖출건 두루 다 갖춘 보기드문 수작이다.
우리는 지금껏 SF영화라 하면, 자고로 이제는 65세의 할머니가 되어버린 시고니 위버 처럼
뛰어난 전투능력과 투지를 지닌 여전사 혹은 영웅과 함께 에이리언과 맞서 싸우는 그런 영화들에
익숙했었다. 하지만 그래비티는 에리언도 없었고 정체불명의 외계 생명체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미스테리한 요소를 억지로 끼워넣지도 않았으며 오로지 충분히 현실가능한 불의의 사고를
통해 일순간 조난 당하는 우주비행사의 행보에 촛점을 맞추었을 뿐이다.
그러면서도 영화 그래비티는 바로 그 위기로부터 벗어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보여줌과 동시에 관객들로 하여금 아득한 우주에서의 지구라는 행성에 살고있는 자아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해보게 만들지 않았을까 싶다. 아마도 나 뿐만 아니라 그래비티를 본 많은 사람들은
그랬을 것이다. 더군다나 3D화면으로 극장 스크린을 통해 이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일순간, 마치 우주공간의 산드라블록 바로 곁에서 함께 위기로부터 벗어나고자 몸부림치는 착각에
빠졌을 지도 모른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와 더불어 이 아득한 우주에서 '인간'이라는 존재는,
'나'라는 존재는 과연 무엇일까하는 묘한 느낌을 가져보게 되었을 것이라 짐작해 본다.
▲ 그래비티 예고편(확장판) - 이런건 정말 스크린에서 봐줬어야 했는데...ㅠ.ㅠ
영화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얼마만큼 몰입할 수 있느냐와 얼마만큼의 감성으로
작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느냐에 따라 이 영화 '그래비티'에 대한 느낌과 소감은 사람마다
크게 다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적어도 '단언컨데'라는 요즘 유행어를 빌어서라도 나는 이 영화를
추켜세워주고 싶었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이 영화가 가진 독창적인 매력 때문에라도
이상하게 되게 낯선 느낌들이 밀려왔다. 일찌기 이런 영화를 만나본적이 없다는 생각 때문이다.
진짜 우주라도 다녀온 듯한 이 먹먹한 느낌은 뭐지?? 마치 마지막에 불타며
대기권을 뚫고 들어오는 우주선에 산드라블록과 함께 타고 있었던 듯한 바로 그 느낌!
'아.... 이 영화 정말 잘 만들었다.'라는 생각이 밀려온다.
그리고 '그래비티'라는 단어 자체가 '중력'이라는 의미를 담고있기도 하지만
심각성, 중대성, 엄숙함 등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는 것처럼 이 영화는 우리에게 묵직한 울림을
주는 그런 영화라고 본다. 그래비티의 주제곡도 감상해보시기 바란다.
▲ 그래비티 영화 메인 타이틀 주제곡(OST)- Don't Let Go
▲ 그래비티 주제곡 중 Steven Price - Shenzou(긴박한 대목에서 나오는 음악)
자! 그럼 영화 '그래비티'에 대해 극찬할 수 밖에 없는 또 하나는 무엇일까.
앞서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독창성'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며 잘 만든 SF영화라고 극찬했는데
두번째 이유는 역시도 주연배우의 선택과 각종 특수효과, 적절히 그러면서도 바싹 조여댈 때를 잘 아는
감독처럼 극적인 긴장감을 한껏 끌어올려야 할 때는 손에 땀을 바싹 쥐며 오그라들게 할만큼 모든
효과와 더불어 뛰어난 연출력 덕분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외계 괴생명체 따위는 전혀
안나온다. 그러면서도 에이리언 볼 때 보다 더 긴장했고 스릴 또한 압도적이었다.
그만큼 그래비티를 연출한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on) 감독의 능력과 재능이 빛을 발한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쿠아론 감독은 우리에게 90년대 영화 중 '위대한 유산'으로 잘 알려진 감독이며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를 연출했고 명작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개의 열쇠'를 제작한 감독겸
연출가로 유명하다. 2013년에 개봉한 그래비티는 이 다재다능한 감독이 각본까지 썼다.
아름다우면서도 웅대한 느낌이 묻어나오는 영화주제곡 또한 매우 인상적이다.
후반에 불타오르며 대기권을 통과할 때 흘러나오던 이 음악은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주는데에도 한몫
했다고 보여진다. 이제껏 SF영화는 유치하다는 식의 선입견을 가지셨던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 영화 '그래비티'를 보셔야 할 듯 하다. 대우주 앞에 내려다보이는 지구라는 행성에서 우리 인류는
얼마나 교만했는지, 정말 이 우주, 이 세상 모두를 창조한 조물주의 가늠할 수 없는 능력과 그 안에 담긴
우주삼라만상의 숨겨진 의미와 질서 그 모든 것들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해보게 될 것이다.
별 것 아닐것 같은 SF영화라 덮어두었던 분들이라면 반드시 꼭 이 영화를 보시기 바란다.
광산총 "뿅뿅" 쏘고 우주괴물을 때려눞히는 그런 영화를 기대하시는 분은 일찌감치 안보시는게 좋고
정말, '나는 누구인가', '우리는 왜 살고 있는가', '이 우주의 끝은 어디인가'하는 식의 끝없는
의문과 무한 상상에 잠기길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이 영화 '그래비티'에 크게 매료될 것이라
확신해 본다. 마지막 장면에서 산드라블록이 지구에 착지한 그 순간 여러분들은 마치 지구를
벗어나 우주에 다녀온 것과 같은 착각에 빠질지도 모른다. 물론 몰입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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